본문 바로가기
IT 정보/휴대폰 전자기기 정보

핸드폰 호갱님 안되는 방법 / 휴대폰 싸게 사는법

by 꼬마쥐의 워라밸 라이프 2022. 3. 28.
                       
                          
반응형

핸드폰 호갱 당해보셨나요? 휴대폰 싸게 판다고 해서 샀는데 개통 후 찾아보니 출고가로 개통된 적 많으실 겁니다. 거리에 수많은 대리점에서 공짜폰 특가폰을 판매하는데 왜 개통하고 나면 비싸다고 느낄까요. 수많은 TM 전화로 신제품 무료로 준다는데 왜 내 요금은 매월 10만 원씩 나올까요. 4개월만 고가 요금제 쓰면 무료라고 했는데 왜 내 청구서에는 24개월째 기기값이 나올까요. 오늘은 똑똑하게 핸드폰 구매하는 방법과 내가 그동안 속았던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로 고령자분들이나 이제 미성년자를 갓 넘긴 분들이 많이 당하시는데요. 그분들에게도 많이 공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길다고 생각되시면 제목하고 색깔로 중요 표시되어있는 것들만 읽으셔도 됩니다

핸드폰 구매시 호갱님 안되는 방법 썸네일

중간만 가도 성공이라는 마음으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호갱님이 되는 이유

호갱님은 비속어로 호구+고객(고갱)님의 합성어 입니다. 비싸게 휴대폰을 구매한 사람에게 호갱님 하나 오셔서 그 대리점은 오늘 소고기 먹겠네 라는 조롱도 한때 유행하였습니다. 휴대폰을 비싸게 파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아무리 비싸게 구매하셨다고 하셔도 출고가 이상으로 판매는 불가하기 때문에 불법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내가 출고가로 구매를 했는데 평소에 쓰지도 않는 고가 요금제를 몇 개월 유지하고 부가서비스 비싼 거 몇 개월씩 유지하는 건 호갱님이라고 할 수밖에 없겠죠. 게다가 무료로 내가 쓰던 몇십만 원짜리 중고 단말기를 무상으로 주고 오시는 분들은 이제 더 이상 그러지 마세요.

1. 계약서를 안 본다 

호갱님이 되는 첫 번째 이유는 대부분이 계약서를 안 보고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알 수 없는 용어들과 가격들, 내가 안내받은 금액과 계약서에 다른 금액이 적혀 있어도 그냥 막 사인을 합니다. 심지어 계약서를 안 받고 돌아오시는 분들도 계시죠. 계약서를 꼼꼼하게 살펴본다면 최소 손해는 안 보십니다. 

2. 처음 보는 사람을 너무 믿는다 

오늘 처음 보는 사람이 나에게 특별한 혜택을 준다? 딱봐도 이상하지만 우리는 무언가를 구매할때는 이것을 항상 망각합니다.  이사람 너무 믿음직스럽게 생겼어. 목소리가 정직할것 같네. 세상에 사기꾼이 사기꾼같이 생긴 사람은 없습니다. 처음보는 사람이 나에게 많은 것을 베푼다는 것그만큼 당신의 주머니에서 그 이상을 가져갈 것이라는 뜻임을 잊지 마세요. 

3. 나에게만 특별한 일이 생긴다

2번과 같은 맥락입니다. 고객님 저희가 특별히 VIP 고객님들께만 전화를 드려서 신제품을 무료로 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통신사를 꾸준하게 이용만 해주시면 됩니다. 

내가 한 달에 통신료 2-3만원 내는데 VIP라고? 30년 장기고객이어도 한달에 납부금액이 5만 원 이하라면 당신은 절대 VIP가 아닙니다. 1년 전 통신사 옮겨서 개통하고 매월 요금으로 10만 원씩 내는 사람이 VIP 고객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고객등급의 기준은 고객이 얼마나 돈을 지불하느냐지 오래된 우정이 아닙니다.  

4. 기본 용어들을 전혀 모른다

사실 2-3년에 한 번 핸드폰을 구매하는 일반인들에게 통신용어는 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휴대폰을 구매하려고 하는 시점에 최소한 할부원금, 할부 개월,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할인, 위약금 이 정도는 기본으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어려운 게 아닙니다. 10분만 투자하시면 누구나 다 쉽게 이해 가능합니다. 

 

 

핸드폰 위약금 조회 가장 쉬운 방법

요즘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핸드폰을 상당히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연말에다가 지원금이 조금 많이 풀려서 그런 것 같은데, 개통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 내가 핸드폰 위약금이 얼마나

ggomamouse.tistory.com

 

핸드폰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할인 무엇이 유리할까

안녕하세요 ^^ 저는 과거에 핸드폰 판매 매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배운 게 도둑질이라고 그래서 포스팅을 핸드폰 관련된 글들을 자주 작성하게 되네요. 지금 하는 일은 다른 일이지만 현

ggomamouse.tistory.com

휴대폰을 똑똑하게 구매하는 방법

1. 통신사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한다

메이저 통신사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휴대폰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T다이렉트샵, KT는 KT샵, U플러스는 유플러스 샵이 공식 명칭입니다. 유사품들도 많으니 주의!

T다이렉트샵 바로가기

KT샵 바로가기

유플러스샵 바로가기

솔직히 말해서 10분 투자하는 것도 귀찮고 아무것도 잘 모르겠다. 근데 대리점도 못 믿겠고 비싼 요금제, 필요 없는 부가서비스 쓰기 싫다고 하시는 분들은 그냥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구매하세요. 그게 가장 안전하고 합리적입니다. 각 통신사마다 상담센터도 운영하고 있으니 접수하다가 모를 경우에는 전화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은 공시 지원금을 공시를 하게 법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을 활용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기기를 구매할 건데 얼마짜리 요금제로 하면 지원금이 얼마고 할부원금이 얼마구나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원금 확인 바로가기

이것을 기준으로 이제 성지나 대리점 또는 판매점에 가서 비교를 해볼 것입니다. 

2. 현재 요금제를 무엇을 쓰고 있는지 확인한다 

할부원금이 30만 원짜리가 할부원금 50만 원짜리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내가 3만 원짜리 요금제를 쓰는 중인데 9만 원짜리 요금제를 6개월 유지조건으로 50만 원짜리를 30만 원에 주겠다면 안 해야 됩니다. 내가 기기값 20만 원을 더 지원받는 대신에 6개월 통신비를 36만 원 더 내야 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쓰는 요금제가 얼마인지 그리고 요금제를 낮은 걸로 개통했을 때와 높은 걸로 개통했을 때의 가격을 잘 비교해야 됩니다. 

3. 할부 개월과 할부원금은 필수 확인 

일반적으로 할부 개월은 24개월입니다. 30개월까지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2-3년은 사용하시므로. 할부가 48개월짜리는 그냥 버려야 합니다. 2년 뒤 반납 조건이고 구매조건도 출고가 그대로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할부원금은 계약서에 반드시 표기하게 되어있습니다. 내 앞에서는 공짜폰이라고 설명했는데 계약서에는 100만 원 떡하니 적혀있고, 왜 이거 이렇게 되어있냐 하면 그거 신경 안 쓰셔도 되고 아까 설명드린 대로 공짜예요라고 한다면 계약서 찢고 나오세요. 선택 약정에 대한 개념을 알고 계신다면 출고가-할부원금=페이백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사은품에 속지 마라 

케이스랑 필름 붙여주고 저가형 사은품 이것저것 챙겨주는 곳보다는 기기값싸게 주는 곳이 좋은 매장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성지라고 부르는 곳들도 사은품은 안 줍니다. 케이스랑 필름 안주는 곳도 허다합니다. 중요한 건 가격입니다. 사은품으로 받는 것들 대부분 원가 몇천 원짜리에서 끽해야 1-2만 원 수준입니다. 

5. TM 전화로 구매하는 것은 위험하다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VIP 고객님 어쩌고저쩌고 전화 오는 것들은 다 패스하세요. 들어보면 전국에서 최저가로 파는 수준인데 그 정도면 당연히 성지일거고 고객들이 날마다 줄 서서 문전성시일 텐데 왜 굳이 전화 돌려서 영업을 할까요? 바로 답 나오죠?

6. 내가 아는 사람의 지인은 남이다

내가 아는 사람이 이번에 나온 S22 신제품 무료로 샀다는데~ 이런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많죠. 주로 고령자분들이 많이 그러시는데.. 본인이 아니기 때문에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일단 한번 누군가를 거쳐서 전달받은 이야기는 패스하세요. 대부분이 진실이 아닙니다. 

 

휴대폰 싸게 사는 방법

1. 성지를 찾는다

성지 찾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대부분 비밀 카페나 밴드 카톡 단톡방 이런 곳에서 은밀하게 공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 분들도 영업을 해야 되기 때문에 고객은 계속 모집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휴대폰 최대 커뮤니티 뽐뿌나, 각 지역별 맘카페 같은 곳에 가시면 나름 동네에서 성지 장사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곳들을 잘 찾아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해서 나오는 성지는 대부분 성지가 아닌경우가 많습니다. 

뽐뿌 홈페이지 바로가기

2. 동네 대리점과 판매점 발품 팔기 

경쟁 사회다 보니 내가 만원만 싸게 팔아도 고객들은 나한테 몰려올 수밖에 없습니다. 동네에 많은 대리점과 판매점들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가격을 비교해보시면 금방 어디가 싸게 파는 곳이구나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대신에 여러 가지를 알아볼 경우 헷갈릴 수 있으니 기종은 한두 개로 좁혀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3. 요즘 핫한 자급제 단말기 + 자급제 전용 요금제 

저가 요금제 쓰시는 분들은 자급제 단말기가 무조건 유리합니다. 고가 요금제 유지할 필요도 없고, 지금 할인받고 있는 약정들도 그대로 유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대리점을 고집하시는 것보다 자급제 단말기만 따로 구매하셔서 낮은 요금제로 계속 이용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SKT 언택트 요금제 변경방법과 장단점

SKT 언택트 요금제가 출시되었습니다. 새로 나온 언택트 요금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변경하는 방법이 대리점이나 고객센터에서는 불가능 하기에 SKT 언택트 요금제 변경 방법까지 알아

ggomamouse.tistory.com

통신 3사 또한 자급제 전용 요금제를 출시하여 일반 사용자들보다 더 저렴하게 약정 없이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 부분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거래의 기본은 상호 간의 신뢰에서 시작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5만 원짜리를 팔면서 처음에 30만 원을 불렀다가 깎아서 15만원에 팔면 불티나게 잘 팔리지만, 애초에 15만원에 불렀을 경우 깍아서 10만 원에 팔아도 고객은 비싸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기적인 사회적 분위기는 불신을 초래하였고,  현재 통신시장은 소비자가 판매자를 매우 불신하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최근에 자급제는 없어서 못 팔고 있는 상황이고, 통신사 재고는 남아도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자급제 단말기에 통신사는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때까지는 소비자들은 현명하게 구매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